Home > 소비자보호 > 불법사금융 피해 상담 사례

불법사금융 피해 상담 사례

구분 급전대출
제목 가족, 지인들에게 연락하겠다고 협박
첨부파일
작성자 소비자보호센터
등록일 2021-01-19
내용

<과거 상담 사례로 상한이자율 등이 현행 규정과 다를 수 있음>

 

 

□ 피해내용


이모씨(경기 거주, 20, 여성)

 

이모씨는 급한 돈이 필요해 인터넷 카페를 통해 대출을 알아보던 중 

급전대출이 가능하다며 카카오톡 아이디를 남긴 사채업자에게 연락하였다

 

그렇게 다섯 군데에서 급전대출을 받았지만 사채업자가 요구하는 조건대로 상환을 하지 못했다. 

상환일에 지정된 시간을 넘길 경우 연체이자 3만원, 하루를 넘길 경우 5만원을 요구하여 무서운 속도로 이자가 불어났다.

 

다섯 군데 중 세 곳은 원금을 상환하고 채무를 끝내려 조율해보았으나 

사채업자는 직장 및 친인척, 지인 전화번호로 연락하겠다고 협박하였다.

 

이모씨는 당장 필요한 생활비와 부모님 병원비, 고장 난 휴대폰 수리가 급해서 이용을 했으며

은행권의 대출 이자도 밀려있어 월급을 받아도 납부하기가 버거운 상황이었다.

 

이모씨는 이미 연체이자만으로 많은 금액을 상환하였지만 

원금 상환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 도움을 받고 싶다며 협회에 상담을 요청하였다.

 

 

□ 채무조정 진행 및 처리 결과

 

이모씨는 일반병원에서 간호사로 일하고 있으며

사채용도는 생활비 및 부모님 병원비 명목으로 차용하였다 함

 

이모씨는 인터넷 대출직거래사이트를 통해 사채를 사용하였으며

금융권 대출은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서 대출 각 1건 있으나 연체를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 함

 

동 센터에 채무조정 신청한 사채 이외 

2명의 사채업자와 거래한 적이 있으나 변제 완료하였다 함

 

동 센터는 이모씨에게 사채업자 2명과 거래한 대출내역을 제출받아 채무조정을 진행함

 

사채업자 2명은 동 센터의 채무조정을 수락

대출잔액 총액 90만원 완납처리 및 초과이자금액 총액 114만원에 대한 반환에 합의함

 

동 센터는 반환금 입금사실을 이모씨를 통해 확인 후 본 채무조정을 종결함

이전 글 살인적인 이자율, 욕설로 잠을 못 잔다
다음 글 심한 욕설과 가족 비하로 숨을 쉴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