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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사금융 피해 상담 사례

구분 급전대출
제목 부족한 생활 자금으로 시작된 사채
첨부파일
작성자 소비자보호부
등록일 2023-01-05
내용

<과거 상담 사례로 상한이자율 등이 현행 규정과 다를 수 있음>

 

 

 

피해내용

 

 

 

 

 

 

이모씨(경기거주, 40, 여성)

 

40대 가정주부인 이모씨는 신용회복위원회 워크아웃을 진행하는 도중 생활 자금이 부족하여  대출을 알아보았으나,

대출이 불가능해 인터넷 대출을 이용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금방 상환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으나,

예정된 날짜에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고 연장금 명목으로 이자만 내는 경우가 늘어났다.

 

또한 급한 연장금을 상환하지 못하는 경우 

남편과 자식들에게 연락할 것이 두려워 추가 대출을 받는 경우가 점차 늘어났다.

 

그 결과 이모씨는 업체 3곳에서 재대출, 추가대출 등을 이용해 상환금과 이자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되었고,

640만원을 상환 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 마지막 수단이라는 마음으로 협회에 채무 종결을 요청하였다.

 

 

 

 

채무조정 진행 및 처리 결과

 

 

 

 

이모씨는 코로나 이후 남편 수입이 줄자 생활비와 신용회복위원회 워크아웃 납입을 목적으로 인터넷 카페를 통해 대출을 받게 됨.

 

처음 업체에서 빌린 금액은 소액이었으나, 상환 일에 상환을 하지 못하게 되었고 계속해서 추가 대출을 받게 됨.

 

이모씨는 그동안 연장비로 준 금액이 업체에서 요구한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고도 넘는 금액이라며 업체에 채무 종결을 요청하였으나,

업체에서는 가족들에게 연락을 해 돈을 받겠다고 협박하였음.

 

이에 두려움을 느낀 이모씨는 잘못된 줄 알았으나 다른 업체를 이용하여 추가로 대출을 받아 연장비를 상환함.

 

점차 시간이 지나자 이용하는 업체 수가 늘어나게 되었고 전체 상환 비용이 640만원까지 증가하게 됨.

 

동 부서는 이모씨가 제출한 거래 내역을 바탕으로 업체 별로 이자율 계산을 하였고

계산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채업자와 채무 조정 시도하여 총 3곳 모두 채무 종결 처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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