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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사금융 피해 상담 사례

구분 급전대출
제목 계속되는 연장비로 너무 힘들다
첨부파일
작성자 소비자보호부
등록일 2023-01-05
내용

<과거 상담 사례로 상한이자율 등이 현행 규정과 다를 수 있음>

 

 

 

피해내용

 

 

황모씨(경남거주, 40, 남성)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황모씨는 몸이 좋지 않아 일을 못하게 되자 

생활비 명목으로 소액을 네이버 카페를 통해 대출 받게 되었다.

 

처음에는 30만원을 대출 받고 50만원을 일주일 후에 상환하는 것이 너무 이자가 많다고 생각해 업체에게 물어봤지만,

업체에서는 다들 이렇게 진행한다며 계약서 작성을 요구하였고 황모씨도 급한 마음에 사용하게 되었다.

 

황모씨는 사정이 여의치 않아 일주일 연장비 25만원만 상환하게 되었고,  

업체는 황모씨가 연장비 상환을 조금이라도 늦게 하면 어머니와 동생에게 대신 갚을 것을 요구하였다.

 

이에 두려움을 느낀 황모씨는 연장비를 상환하기 위해 다른 업체에서 추가 대출을 받았으며

돌려 막기 식으로 대출을 받다 보니 이용하는 업체 수가 10곳이 되었다.

 

지금까지 상환한 금액이 너무 많고

더 이상을 상환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자 

황모씨는 인터넷에서 사채 피해를 겪은 사람들이 쓴 글을 보고 협회를 알게 되어 협회에 도움을 신청하게 되었다.

 

 

 

채무조정 진행 및 처리 결과

 

황모씨는 건설 현장에서 근무하던 중 몸을 다치게 되어 급하게 치료비와 생활비 명목으로 사채를 사용하게 되었다고 함.

이후 원금을 상환하지 못하자 연장비 명목으로 계속 이자만 상환하며 가족에게 연락 가는 것을 막았지만

황모씨가 시간이 늦자 동생과 어머니에게 채무 사실을 알림.

 

동 부서는 황모씨가 제출한 대출 거래 내역을 근거로 10개 업체의 이자율을 계산하였고

그 결과 연장비 명목으로 상환 금액이 이미 업체에서 요구하는 원금과 이자를 훨씬 초과한 것을 알게 됨.

 

이를 근거로 부서는 사채업자와 채무 조정을 시작하였고,

10개 업체에서 이용 중인 550만원 전액을 채무 종결 처리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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