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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사금융 피해 상담 사례

구분 급전대출
제목 코로나로 인한 장기적 어려움
첨부파일
작성자 소비자보호부
등록일 2023-01-05
내용

<과거 상담 사례로 상한이자율 등이 현행 규정과 다를 수 있음>

 

 

 

피해내용

 

 

권모씨(경남거주, 30, 여성)

 

피부 관리실에서 직원으로 일하던 권모씨는 코로나로 인해

피부 관리실이 폐업하게 되자 갑자기 실직하게 되었다.

이후 권모씨는 카드 값과 생활비, 각종 공과금을 수납하기 위해서 인터넷에서 사채를 이용하게 되었다.

 

가족관계증명서와 인감증명서, 가족과 주변 지인 연락처 등

개인정보를 모두 제출하고 대출 받은 금액은 100만원이었다.

이마저도 업체에서는 선이자를 뗀 90만원만 입금하였고, 일주일 뒤 160만원을 상환하거나

연장비로 주마다 30만원을 요구하였다.

 

이후 재취업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코로나로 인해 경제 사정이 어려워 재취업이 불가능하게 되었고

일용직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면서 주마다 연장비 30만원씩 총 10번을 납입하게 되었다.

 

권모씨는 90만원을 대출 받고 300만원을 납입한 것이 억울하여 채무 종결을 업체에 요청하였으나,

업체에서는 돈을 갚지 않는 경우 

가족과 주변 지인에게 연락해 어떻게든지 받아낸다고 협박해 협회에 채무 조정을 요청하였다.

 

 

 

채무조정 진행 및 처리 결과

 

 

권모씨는 다니던 직장에서 갑작스러운 실직으로 인해 생활비로 대출 받게 되었다.

재취업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재취업이 어려워지자 

일용직으로 아르바이트 하면서 연장비를 총 10회 납입하게 되었다.

 

동 부서는 권모씨가 제출한 대출 거래 내역을 근거로 계산한 결과 

대출 상환 금액이 이미 원금을 초과하여 지급되었음을 확인함.

 

권모씨는 이미 초과한 이자 반환은 필요 없고 남은 채무만이라도 종결을 요청한다고 

더 이상 납입하지만 않게 해달 라고 강력하게 부서에 요청하였음.

 

동 부서는 사채업자가 거래 중인 대출금을 원납 처리 하기로 권모씨와 합의한 사실을 확인하고 본 건을 종결 하였고,

추가로 남은 사채 거래 건도 이자율 계산하여 종결 처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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